갑자기 자고 일어났는데 손가락이 뻣뻣하고 시큰거리는 통증 느끼신 적 있으실 겁니다. 보통은 신경통이나 저림증상은 경추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손가락 관절염 통증은 이와 다르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물리치료사 일을 하고 있는 제가 손가락 마디통증 치료방법과 초기증상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치료방법
손가락 마디 통증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통증 완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휴식과 안정: 통증이 심할 때는 해당 부위에 휴식을 주고, 움직임을 제한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얼음치료: 부종을 줄이고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얼음을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음팩을 손에 덧대거나 얼음 담아둔 봉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료 및 치료: 의료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 물리치료, 관절 주사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운동 및 물리치료: 손가락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전문가의 지도하에 손가락 운동 및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염증을 완화하거나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염증제, 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초기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의 초기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뿐만 아니라 부종, 발적, 움직임 제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손가락의 통증 부위에서 더 많은 감각이나 온도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손의 힘줄 주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관절염 (Arthritis): 손가락 마디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등 다양한 형태의 관절염이 손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초염증 (Tendinitis): 손가락의 힘줄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 및 손상 (Injury): 손가락을 다치거나 외부 충격을 받을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절, 타박상, 무릎 손상 등이 손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활액낭염 (Bursitis): 활액낭 주위의 염증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압력이나 반복적인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 (Infection):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처나 작은 부상으로 인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유투브 새움병원]
글과 위의 영상을 참고하셔서 손가락 관절염 통증에서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관리를 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실 겁니다. 손가락 마디통증 치료방법 초기증상 원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