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는데 어깨가 잘 안올라가고 승모근 부터 어깨가 뻐근한 적 있으신가요. 현직 물리치료사로 근무하는 입장에서 오십견 증상과 치료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해도 자세하게 다룬 포스팅이 보이지 않아 짧더라도 유용한 정보 전달 드리겠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이란 아직 정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보통 회전근개 힘줄의 마찰로 인해 근육이 굳어지게 되면서 어깨의 가동범위가 줄어드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자기 전에 어깨의 움직임에 통증이 수반되고 옷갈아입을 때나 어깨를 머리위로 드는 동작에서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십견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뒷짐을 질때 손등이 정확하게 등을 짚지 못하고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어깨 회전근개가 단축되고 어깨관절안 캡슐에 염증이 생겨 가동범위가 줄어들게 됩니다. 가동범위가 계속 줄어들게 되면 나중에 염증이 가라앉더라도 팔이 잘 안올라가게 됩니다. 그때가서는 치료기간이 늘어나게 되므로 반드시 운동치료를 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오십견 치료운동법
오십견 치료운동법은 혼자서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더더욱 그렇죠. 원인만 제대로 이해하셨다면 운동방법은 간단합니다. 어깨관절을 지나치게 고정시키고 있는 근육과 캡슐을 이완해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 관절사이 공간을 확보하여 관절 가동범위 운동을 실시해 줍니다.
처음에 실시해보실 가장 좋은 방법은 벽에 손을 대고 천천히 올려보는 겁니다. 손가락을 이용해서 검지와 중지로 벽을 천천히 밀면서 올라가 보세요. 통증이 어느정도는 수반되는 곳에서 10초 정지합니다. 5세트를 반복하고 매일매일 하시면 한달동안 가동범위가 많이 좋아지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통증이 조금 있는 부분까지 가동범위 운동을 시행하셔야 오십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글보다는 영상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밑에 링크 첨부드리겠습니다. 오십견은 단기간에 낫긴 힘들지만 노력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나중의 어깨를 올리고 못올리고의 차이로 큽니다. 꼭 운동하시고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십견 치료 관련영상
이상 오십견 증상과 치료운동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평생쓰는 어깨와 척추건강을 지켜주세요.